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뉴스

베트남에서 170명의 활동가들이 구금, 고초

by 썸머원 2023. 4. 20.

휴먼 라이츠 워치는 새로운 보고서에서 베트남 당국이 지난 20년 동안 170명 이상의 활동가들을 괴롭히고 구금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찰에 의해 그들의 집을 떠나는 것이 금지되었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그들의 문 자물쇠가 접착제로 닫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권리 단체는 운동가들의 이동의 자유에 대한 "조직적인 제한"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베트남의 일당 공산당 국가는 반대 의견을 용납하지 않으며, 비판자들을 자주 투옥합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목요일에 발표한 6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2004년부터 2021년까지 베트남 당국이 부과한 수많은 제한 사례를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정부가 공항과 국경 게이트에서 활동가들을 저지하고 여권이나 다른 여행 서류를 거부하는 등 국내외 여행을 막았다고 말했습니다.

활동가들이 그들의 집 밖에 배치된 사복 보안 요원이나 국가에 의해 동원된 이웃 폭력배들에 의한 위협을 보고하고, 그들의 문이 밖에서 자물쇠로 잠겨 있었기 때문에 그들 자신이 집에 갇혀 있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이 제한은 베트남 국경 내의 움직임으로도 확대되었습니다.

2016년의 한 예로, 토지 권리 운동가이자 정치범의 옹호자인 Huynh Con Thuan은 그가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그의 문 자물쇠가 초접착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당국은 2021년 1월 베트남 공산당 대회 기간 동안 인권 운동가 응우옌 투이 한을 10일 동안 가택 연금했습니다.

그녀는 페이스북에 "당국이 당 대회를 지키기 위해 수많은 군인들을 하노이로 옮겼지만, 그것이 그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지는 못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들은 어떤 법도 위반하지 않은 시민들인 우리의 이동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뻔뻔스럽게 빼앗았고, 경찰은 의회 전체를 통해 우리를 집 안에 가두었습니다."

운동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운동가들은 시위, 형사 재판, 외국 외교관 및 미국 대통령과의 회의에 참석할 수 없었고 그들의 대의를 강조할 수 없었다고 휴먼 라이츠 워치는 말했습니다.

인권단체는 정부가 모든 이동 제한을 즉각 중단하고 시민들이 베트남 내외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기본권을 제한하는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분명히 일부 사람들이 인권이나 종교의 자유 행사에 참석하거나 방문하는 외국 고위 인사들을 만나는 것을 범죄로 간주합니다," 휴먼 라이츠 워치의 아시아 담당 부국장 필 로버트슨이 말했습니다.

베트남은 반복적으로 자국의 인권 기록을 옹호해 왔습니다. 지난해 유엔 인권이사회에 2023~2025년 임기 동안 활동할 것을 신청했습니다. 당시 외무장관이기도 했던 팜 빈 민 부총리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의에서 자국이 "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 국민의 모든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의 보호와 증진을 계속 강조한다"고 선언했습니다.